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옛말? 이제는 카카오톡 채널
자주 가는 쇼핑몰이나 매장에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추가하면 3,000원 할인’과 같은 문구를 본 적이 한 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많은 회사와 브랜들이 고객과의 소통을 위해 카카오톡 안에서 만든 계정을 ‘플러스친구’라고 불렀습니다. 2017년 옐로아이디가 카카오톡 플로스친구와 통합되었고, 이후 2019년 9월 카카오톡은 ‘플러스친구’라는 이름을 버리고 ‘카카오톡 채널’로 서비스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친구’ 관계의 소통에서 나아가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로서의 이미지를 공고히하기 위해서 변경을 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에게는 ‘채널’이라는 보통명사보다는 ‘플러스친구’가 더 쉽게 와닿지 않나 싶습니다. 메신저 서비스를 제공하는 ‘채널톡’과도 서비스명이 비슷하여 자칫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는 카카오톡의 전략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카카오톡 채널은 카카오톡 안의 비즈니스 홈으로, 카카오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에게 제공하는 관리자 웹 또는 앱과 같이 완결된 형태의 메시지 발송 도구를 사용하여 관리자가 직접 메시지 내용을 작성 및 발송할 수 있고, 포스트를 게재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채널 관리자센터에 가입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채널의 다양한 기능들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서 포스트를 업로드하고 메시지를 발송하는 것 효율적인 고객 응대가 가능한 다양한 기능이 있답니다.
-
스마트 채팅: 채팅방 메뉴와 챗봇으로 사용자들에게 간단한 응답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위치 및 주차 안내’, ‘업무시간 안내’ 등 사람들이 주로 묻는 내용에 대한 답변을 미리 등록해두고, 사용자들이 해당 질문을 클릭하면 정해진 답변이 발송되게 하는 것이죠!
-
챗봇: 정해진 질문 이외도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챗봇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24시간 자동으로 고객의 질문의 응답할 수 있게 할 수 있는데, ‘고도화된’ 스마트 채팅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마트 채팅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질문 답변 수가 정해져 있으나, 챗봇의 경우 개발하는 것에 따라 자주 묻는 질문 뿐 아니라 ‘추천하기’, ‘예약하기’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킬 수 있어요. 카카오i 오픈빌더플랫폼(https://i.kakao.com)을 통해 대화형 인터페이스의 챗봇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에서 지정한 카카오톡 채널 챗봇 공식 에이전시를 통해 제작도 가능합니다.
-
스마트 메시지: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은 콘텐츠를 일괄적으로 발송하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톡 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메시지 발송을 돕는 기능입니다. 1) 콘텐츠 셀렉터: 여러 메시지를 발송해 보면서 최적의 콘텐츠를 찾을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친구 수가 3만 이상이어야합니다. 2) 유저셀렉터: 다양한 친구들에게 조금씩 발송해보면서 메시지에 반응할 유저를 찾는 기능입니다. 이 또한 적정한 모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이고, 아직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 채널에서 CRM을!
카카오톡 채널에서 그룹을 만들어서 해당 그룹만을 타겟팅하여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내 친구그룹 관리를 클릭하시면 신규그룹을 만들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 중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 고객파일
- 전화번호 직접 입력
- 전화번호 업로드
- 메시지 수신자: 기존에 발송했던 메시지의 수신자그룹
- 나중에 하기
고객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 ‘고객 파일 목록’을 업로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사가 가지고 있는 고객 정보를 업로드하고, 여러 정보를 기반으로 친구그룹을 만들면 정교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해집니다. 연령, 구매금액, 회원등급, 가입일 등 여러 정보를 조합하여 친구그룹을 만들 수 있고 해당 친구그룹을 대상으로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알림톡, 친구톡, 상담톡은 또 뭔가요?
카카오톡 채널 이 외에도 회사나 브랜드들이 도입할 수 있는 서비스로 알림톡, 친구톡, 상담톡이 있습니다. 이 세 개를 카카오 비즈메시지라고 하는데, 기업고객이 자사의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비즈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상품으로, 카카오톡 채널과 성격이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알림톡: 주문, 결제, 배송, 포인트 적립 등 정보성 메시지 한정
- 친구톡: 기업 마케팅을 위한 타겟팅 메시지 친구톡
- 상담톡: 고객센터와 카카오톡을 연결하는 상담톡
채널 vs 비즈메시지
카카오톡 채널과 비즈메시지지는 기업들이 고객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능으로 두 개의 기능은 같으나, 가장 큰 차이점은 메시지 발송 환경이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는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별도 시스템 구축없이 누구나 쉽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비즈메시지의 경우 이용하려고 하는 회사에서 별도 발송 시스템 개발을 하여 카카오톡 채널 API 연결을 해야 합니다. 즉, 별도 개발이 필요하지만, 이를 통해 맞춤형 발송 기능 구현이 가능합니다.
비즈메시지(알림톡, 친구톡, 상담톡) 도입을 위해서는 별도 개발이 필요하지만, 카카오톡을 고객과의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적극 사용하려는 사업자의 경우 자사가 보유한 CRM, 커머스, 물류 시스템과 연동하여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메시지 어떻게 도입할 수 있나요? 카카오톡 비즈메시지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채널 개설 후 공식딜러사에 문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API 연동을 위해 내부에서 개발이 필요합니다.
- 카카오톡 채널 개설
- 공식딜러사에 문의: 알림톡, 친구톡, 상담톡 각각 공식딜러사(에이전시)가 있으며, 딜러사를 통해 API 등 설치 안내를 받을 수 있음
- 공식딜러사 안내에 따라 내부 시스템 연동 및 개발
TIP: 카카오톡 채널 참고자료
아래 사이트를 통해 카카오톡 채널 및 비즈메시지 관련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